[드림트리]파이널 판타지 15 피드백 속보 스페셜 #1

Posted by 알 수 없는 사용자
2015. 5. 5. 15:09 새로운 게임 소식




지난 4월 28일 스퀘어 에닉스(이하 스쿠에니) 유투브에 업로드된 타바타 디렉터(파이널 판타지 15 디렉터) 의 엑티브 타임 레포트 5.0 영상에 대한 정보 입니다.

이번 편의 내용은 스쿠에니의 마케팅부 메니져 오오후지 씨와 디렉터 타바타 씨가 함께 얼마전 파이널 판타지(이하 파판)영식 PS4판에 동봉되 공개된

체험판 파판 15 : 에피소드 다스카(이하 에피소드 다스카) 에 대한 유저들의 평가와 피드백을 수집해 다시 역피드백을 해주는 내용 입니다.

이번 체험판에 대한 국내 유저들의 의견과 상당히 비슷한 의견들도 많았고 타바타 씨의 솔직한 답변과 앞으로의 개발 방향등을 알 수 있는 유익한 영상 이었다고 생각해 여러분들께 내용을 전하고자 합니다.

한시간 24분 분량의 상당히 긴 영상이며 대화 내용이 많기 때문에 스압이 예상 됩니다.(내용이 상당하기 때문에 3~4페이지 정도로 나눌 예정 입니다.)


시작전에 이번 피드백의 대상으로는 에피소드 더스카가 공개 된후 확실하게 구입이 확인 되거나 다운로드해 명확히 플레이 해본 유저들을 대상으로

스쿠에니 멤버즈에 등록된 일본,미국,유럽의 지역에 동일한 앙케이트로 수집한 내용들 이라는것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서론 : 숫자로 보는 에피스도 더스카의 평가


<전세계의 총합 평가 평균>

오오후지 : 이번 전세계에서 플레이 했던 유저의 총합 평균 점수는 8.3점 입니다

타바타 : 100점 만접입니까?(일동 ㅋㅋㅋㅋㅋ)

오오후지 : 아닙니다.그러면 뭐 이미 절망적 입니다.10점 만점입니다.

타바타 : 훌륭하네요(박수)

오오후지 : 이 점수에 대한 평가는 여러가지 시점에서 받아들이기 나름이지만 저희들 로서는 체험판이라는 타이밍에서 봤을때 상당히 높은 점수를 받았다고 생각 합니다.감사합니다

그럼 다음으로 일본,미국,유럽의 각자의 평균점수를 보도록 하겠습니다.


<각 지역의 총합평가>

미국 : 8.6 / 일본 : 8.0 / 유럽 : 8.3


타바타 : 일본의 게임임 에도 불구 하고 일본 분들에게 가장 엄격한 평가를 받았네요

이번 앙케이트 대상인원수가 상당히 많기 때문에 0.1포인트의 차도 굉장히 크다고 볼 수 있겠네요

오오후지 : 그럼 각 지역별로 세부적인 항목의 점수를 거미줄표로 구성한 걸 보시겠습니다.


<평가의 전세계 평균>



오오후지 : 주로 그래픽이나 음악 부문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지만 조작성이나 베틀 시스템의 전반적인 부분에서 약간 내려가는 경향이 있네요

특히 의외였던 점이 오른쪽 밑의 그라디오라스에 대한 호감도가 녹트보다 한발 앞서 있다는...

타바타 : 오 정말 그러네요 의외 입니다. 이유도 알고 싶네요

오오후지 : 다음에 그런것도 해보고 싶다고 생각 합니다. 그럼 다음으로 각지역에 대해 볼까요

※저평가된 항목에 대한 언급은 자제하고 다른 얘기로 돌려 버리는 느낌입니다.

 

<일본의 평가>

오오후지 : 일본의 경우엔 케릭터들의 호감도가 동점이면서 조작성에서 확떨어져 7.1점, 시각적인 면인 그래픽이나 디자인과 보이스 면에서는 높은 점수가 나왔네요

타바타 : 조작성이 눈에 띌 정도로 낮은 점수네요

오오후지 : 네, 다음은 아메리카의 평가 입니다.


<아메리카의 평가>

오오후지 : 다시 케릭터 부터 보면 확실하게 그라디오쪽이 높습니다.

타바타 : 하하하하하

오오후지 : 또 일본 과 같이 그래픽계에서는 높은 수치를 보이지만 조작성에서 떨어지는 면이 있네요..

타바타 : 오픈월드 게임플레이 면도 높네요..

오오후지 : 보이스가 일본보다 조금 낮습니다.

타바타 : 녹티스가 3위라는 건 좀 의외네요

오오후지 : 네 프롬프트도 점수가 비교적 낮은데요 좀더 노력해야 할 것 같습니다. 자 그럼 유럽쪽을 살펴 볼까요


<유럽의 평가>

오오후지 : 기본적으로 일본과 아메리카와 비슷한데 그라디오가 1위 프롬프트가 서브케릭터에게 지고 있네요..

유럽의 특징으로는 9점대가 별로 없는데 반데로 적은 점수도 크게 많지 않은.. 평균점 자체는 일본보다 높습니다.

타바타 : 음악부문이 3지역 모두 9점 이상을 받아서 훌륭하네요. 이거 항목이 엄청 많네요..

오오후지 : 네 엄청 많습니다.. 괜찮나요?

타바타 : 네 괜찮습니다. 그럼 다음 부탁합니다.


<어떤 점에 흥미를 가졌나>


오오후지 : 당연히 FF시리즈 니까 라는 이유가 가장 위에 올라와 있고 가장 많이 있습니다만.

일본에서는 역시 FF의 지명도가 높게 나옵니다만 아메리카는 꼭 그렇지많은 않네요..RPG니까 라는 이유가 좀 많았습니다.

일본에 비해서 스토리부문이 상당히 높게 나왔습니다.

타바타 : 아트 디자인에 항목은 아메리카 분들께서 많은 흥미를 가지고 계신 다는 데이터네요..

오오후지 : 담당자분께서 지금 이자리에 계시지만 다행이네요..

반데로 일본에서는 별로 영향을 미치지 못했다는.....(일동 ㅋㅋㅋㅋㅋ)

타바타 : 그래도 엄청 재미있는 데이터네요 참고됩니다..


<체험판을 클리어 했는지?>

유럽 : 89%가 클리어

일본 : 72%가 클리어

아메리카 : 90%가 클리어

오오후지 : 일본...힘내라..

타바타 : 사장님한테도 얘기 들었습니다.던전이 말이에요..

오오후지 : 어렵다는 겁니까?

타바타 : 네..그곳을 클리어 하지 못해서 포기 해버렸다는 분들이 많은 것 같습니다.

오오후지 : 대체로 해외에서는 90%가 클리어 했군요


<체험판 임에도 불구 하고 나중에 다시 플레이 할지?>

유럽 : 88.2% 플레이 한다

일본 : 89% 플레이 한다

아메리카 : 63.5% 플레이 한다.

오오후지 : 이부분은 특히 아메리카만 36.5%가 더이상 안해..라는..

이 이유에 대해선 또 다음 차트에서 나오게 됩니다.


<체험판을 플레이 하지 않는다고 대답한 이유>

오오후지 : 자 그럼 왜 플레이 하지 않겠습니까? 아메리카 만 뿅하고 나와 있습니다.

타바타 : "잘먹었습니다!"

오오후지 : "다했어요 더 필요 없어요"

타바타 : 그렇구만..

오오후지 : 상당히 아메리카인 다운 데이터..우리가 생각 하고 있는 아메리카인들의 성향에 맞는 데이터라고 생각하는데

반데로 일본인들은 무얼 해야 할지 모르겠다..라는 점이라던가 난이도가 너무 높다..라는 게 상당히 많이 나왔네요..

타바타 : 그렇네요.. 이거 경향이 상당히 많이 차이가 나네요..




<체험판을 플레이 하고 본편의 이미지가 파악됫나>

오오후지 : 이것도 역시 해외 에서 대체로 파악 됬다는 건데요 반데로 일본분들께서는 조금 파악 했다 라는 반데 의견입니다.

타바타 : 일본분들이 그만큼 신중 하다는 걸까요..

오오후지 : 이런 데이터를 종합해 보면 해외 분들께서는 이미 모든걸 파악하고 즐기고...

"뭐 이제 다 알았고 다했다.I understood"라는 느낌일까요.(일동 : ㅋㅋㅋㅋㅋ)

타바타 : 그리고 " 잘먹었습니다" 라는 거네요..경향을 잘 알 수 있네요..


<본편을 구입할 것인가?>


내용

 국가(%)

일본 

아메리카 

유럽 

반드시 구입한다 

 74.0

81.9 

82.1 

아마도 구입할 것 같다 

18.0 

11.9 

12.4 

아직 모르겠다 

7.0 

4.2 

4. 

아마 구입하지 않을 것 같다 

1.0 

1.6 

0.9 

 절대로 구입하지 않겠다.

0.0 

0.5 

0.3 

오오후지 : 저 감동했습니다.

타바타 : 와 이건 기쁘네요..먼저 일본 분들은 아직 파악 하지도 못했음에도 반드시 사겠다는 분들이 많네요

오오후지 : 반데로 절대로 구입하지 않겠다는 분들이 0.5% 있네요

그렇게 생가 하지 말고 이제부터의 정보를 보고 판단해 주셨으면 하는 바램인데요.

타바타 : 개인 성향 차이는 있다고 생각 하기 때문에 최종적으로 각자 결정한다고 생각 하지만.

체험판 만을 보고 판단 되지 않았으면 좋겠습니다.

오오후지 : 앞으로 많은 정보를 공유하고 싶다는...

타바타 : 네네 그렇습니다.


<FF영식 HD의 구입을 결정할때, 이 체험판이 포함되어 있는것이 영향을 끼쳤나>


이유

 국가(%)

일본

아메리카

유럽 

이 체험판이 목적이었다. 

 39.0

20.0 

13.4 

상당히 영향을 미쳤따 

39.0 

37.2 

35.9 

모른다 

16.0 

3.9 

4.6 

별로 영향을 끼치지 않았다 

 5.0

25.1 

25.9 

전혀 영향을 끼치치 않았다. 

1.0 

13.2 

20.1 

오오후지 : 이부분은 일본과 해외에서 정 반대의 결과가 나왔는데요

이것은 해외에서 영식이 발매 되지 않았다는 이유도 있겠네요.

타바타 : 모른다는 분도 일본에서 어느정도 수치가 나왔는데요.. 파판 15에 대해 더욱 알려지도록 노력 하고 싶습니다.


<이후,개발진과 어떤 커뮤니케이션을 원합니까?>


내용

 국가(%)

 일본

아메리카 

유럽 

이번과 같은 앙케이트 조사 

 73.0

63.6 

37.9 

엑티브타임레포트와 같은 자세한 영상배포 

64.0 

54.7 

29.9 

개발자&유저참가형의 이벤트 

34.0 

35.1 

22.3 

회원제의 상설형 게시판 

20.0 

26.0 

17.4 

서포터즈클럽의 설립/운영 

16.0 

9.1 

7.5 

특별히 커뮤니케이션을 원하지 않는다. 

10.0 

3.0 

1.2 

오오후다 : 1위가 앙케이트 조사네요.

타바타 : 일본분들은 앙케이트를 좋아하시네요..해외에서도 비슷한내용..

오오후다 : 엑티브 타임 레포트 항목도 2위로 상당히 많은 수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어쩌면 이런 앙케이트 조사를 바탕으로 엑티브 타임 레포트를 하는 것이 베스트 일지도 모르겟네요.

타바타 : 그럼 액티브 타임 레포트도 계속 해서 하도록 하죠 2위 이기도 하니까..

오오후다 : 제가 특히 슬픈것이.. 별로 커뮤니 케이션을 바라지 않는다 가 일본쪽이 많다는 것인데요. 그러지 말아주세요..ㅠㅠ

타바타 : 그러네요 슬퍼요..반데로 좀더 여러가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모색 하고 싶은데 말이죠

세계도 바뀌면서 많은 팬 분들도 소식을 원하고 계시니까..

오오후다 : 일본도 해외 에서 처럼 일본만의 15를 좋아하시는 분들을 모실 수 있는 커뮤니티가 생겼으면 좋겠습니다.


오오후다 : 자 그럼 이렇게 살펴 보았는데요 비슷한 의견도 많았지만 국가 별로 상당한 경향 차이가 있었습니다.

타바타 : 조작성 만이 세계 공통으로 문제 삼았네요 아까 원형 그래프에서 알 수 있었어요

오오후다 : 네 그점은 다음 코너에서 자세히 알아 보도록 하구요

이번 앙케이트 안에서는 방금 소개 해드린 선택지 에서 모은 데이터 이외에

빈칸의 자유 기입 항목이 있었는데요.

타바타 : 그 부분은 마지막 까지 전부 읽어보죠

오오후다 : 네 그부분에서 가장 의견이 많았던 부분을 1위부터 15위까지 전부 모아서 

타바타 씨에게 전부 부딪혀 보는 시간을 가져 볼까 합니다.(ㅋㅋ)

타바타 :  여러가지 지적이 많다라는 것은 "이렇잖아 저러잖아"라는 생생한 대화가 될 것 같네요

오오후다 : 네 그렇습니다. 다음 코너의 타이틀은 "닿아라, 이 마음"!

입니다 체험판 유저들의 의견중에 가장 많았던 의견,상위 15위까지 연속으로 전해 드립니다.


이렇게 전반 부가 끝이 나고 이 코너 부터 진정으로 실랄한 비평과 타바타의 솔직한 의견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전반부 내용을 간략히 요약해 보자면

1. 확실하게  체험판을 플레이 했던 일본과 아메리카 유럽의 유저들을 대상으로 앙케이트 조사를 함

2. 각 부문 별 점수는 그래픽같은 시각 적인면과 음악성에 대해서는 전세계에서 높은 점수를 주었지만.조작성에서 크게 떨어지는 점 수를 나타냄

3. 체험판을 플레이하고 난 소감은 일본과 해외에서 의견이 조금씩 차이가 있는데 일본인은 신중한 반면 FF시리즈에 대한 믿음을 나타내 주었고

해외 유저들은 체험판 만으로 많은 부분을 파악했고 체험판을 더이상 플레이 하진 않겠지만 많은 수가 구입 의사를 밝혔네요

4. 타바타 프로듀서도 이와 같은 자세한 데이터들의 소중함을 잘 알고 있는 거 같고 다음 코너에서는 이러한 이유등을 알고 싶어 하는등 많은 관심을 쏟고 있다는 걸 알 수 있습니다.


다음 #2에서는 항목별 앙케이트 이외에 자유 의견란을 종합해 상위 15위까지의 내용을 소개 하고

그 항목들에 대한 타바타 프로듀서의 솔직한 의견 을 들어 보는 코너 인데요. 무슨 청문회 처럼 타바타 씨가 긴장을 하는 모습입니다^^

유저 입장에서는 가려웠던 부분을 시원하게 긁어주는 내용이니까 다음 편도 많은 기대 해 주세요.



정보출처 : 스퀘어 에닉스 공식 유투브 채널 "타바타D의 엑티브 타임 레포트 : FFXV 피드백 속보 스페셜